Q & A / 자주 묻는 교육상담

About your children

우리 아이가 책을 안 읽는데 어떤 방법이 있나요?

아이들이 보통 책을 안 읽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러나 결론은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아이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책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훈련을 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금방 책과 친숙해 질 수 있습니다.

 

왜 우리아이들은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를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것이라고 할까요? 

 

부모님들이 갖고 계시는 한국적인 사고에서 시작된다고 봅니다.
한국에서는 고등학교 때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만 들어가면 미래가 어느 정도 보장이 되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일단 대학에 입학만 하면 공부는 적당히 하고 실컷 놀면서도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은연중에 아이들에게 그런 것들을 알게 모르게 강조하며 키웁니다. 그러나 미국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없는 나라입니다. 정말 공부하려는 의욕이 있는 학생이 자기수준에 맞는 대학에 들어가서 그때부터 전문적인 학문을 시작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우리 한국아이들이 대학을 간신히 들어가서 그 다음단계로 연결하지 못하는 이유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너무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데 어떤 방법이 있나요?

그 점은 대부분의 우리아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입니다.

솔직히 말씀을 드리면 부모님의 책임이라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Nature)과 태어난 이후의 교육환경(Nurture)에 기인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아이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찾아내고 다양한 훈련을 통해 분명히 향상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지금까지 학교공부를 잘 따라 하고 있는데… 

보통 아이들은 자라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미국의 교육은 누구에게나 자신감을 강조하며 격려하기 때문에 학교의 성적이나 선생님의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아이에 관한 평가가 불가능합니다.

현재 학교성적이 잘 나오고 있더라도 아이의 기초가 어느 정도인지는 쉽게 알 수 가 없습니다. 우리가 높은 고층건물을 지으려는 상황이라면

무엇보다도 튼튼한 기초공사를 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이론입니다.

 

우리아이는 가능이 없는데 공부를 포기해야할까요?

아이의 무한한 가능성은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타고난 탤런트가 있고 그것은 대개의 경우 늦게까지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게 하고 스스로 흥미를 유발하여 자기의 것을 찾아나가는 훈련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의 기본입니다. 아이가 공부에 관해 흥미를 갖지 못해서 점점 밀려나는 상황에서 부모님은 어떤 이유로 아이가 적응하지 못하는지부터 찾아내 주어야 합니다.

 

우리아이는 미국에서 태어났으니 영어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나요?

아이가 이 세상에 태어날 당시 부모로부터 90%의 유전인자를 갖고 살아가기 시작합니다. 태어난 이후의 교육적인 환경도 언어에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 스스로 학교생활만으로 표현력, 어휘력, 문장력, 독해력 등을 갖춰 나가기에는 상당한 제한을 받습니다. 가능하면 저학년에 많은 기초실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만약에 고학년이 되더라도 반드시 점검하여야 할 부분입니다

 

아이들의 두뇌는 왜 개발을 해야 하고, 어떻게 개발할 수 있나요?

우리는 평상시에 자기두뇌의 15%정도밖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치 우리가 엄청나게큰 용량의 컴퓨터나 휴대전화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기본적인 작동만 하고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들은 25세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두뇌의 세포가 증가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됐습니다.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프로그램을 도전하도록 하면 당연히 결과가 나아지는 이치입니다. 또한 좌뇌의 10만배 용량을 갖은 우뇌는 본인의 노력에 의해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왜 아이의 창의성이 중요한가요?

앞으로의 시대는 절대적으로 창의성을 요구하는 세상이 됩니다. 지금까지처럼 평범한 두뇌의 소유자는 점점 직업선택의 폭이 좁아지며 경쟁이 심각해 지게 됩니다. 이미 대부분의 일반업무가 컴퓨터화되어 가는 것처럼, 우리아이들이 직업을 잡아야 하는 10년쯤 후에는 거의 모든 일들이 인간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시대에 접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어려서부터 아이들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 우뇌개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About our programs

우리아이가 12학년인데 상담을 하기에 너무 늦지 않았나요?

절대로 늦지 않았습니다. 가능하면 이를수록 좋지만 늦은 경우는 대학생도 상담을 합니다. 사 실은 대부분의 경우 지금까지 전문적으로 가까이에서 관찰하지 않고 교육을 시켜왔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한 진단과 처방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정말 아이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가능하면 어려서부터 훈련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각자 아이들의 장,단점을 찾아 자기 능력에 맞는 훈련을 통해 아이들은 누구나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모로서 일상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아이에게 부정적인 요소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제거하고 격려한다면 반드시 아이들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Y College Prep 에서는 왜 검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어떤 검사를 할 수 있나요? 

제일 먼저 아이들의 현재 교육상태를 검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교육과정의 첫걸음입니다. 아이들마다 미흡한 부분이 다르게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정확하게 찾아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똑 같은 실수를 거듭하게 됩니다. 문제점이 아이의 내부에 있을 수도 있지만 외부일 수도 있습니다. 학업능력, 인성, 적성, 성격검사는 물론이고 창의력, 우뇌, 독서능력 등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본검사는 서로 다른 관점을 다른면에서 파악할 수 있으며 아이의 상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정말 터득할 수 있나요?

사실 우리 부모님들은 오랫동안 한국식 교육을 받으셨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그런 교육을 강요하게 됩니다. 특히 매사에 자신이 없고 스스로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보면 그 부모님들이 너무 지나치게 공부를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 스스로 뭐든지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실 필요가 있으며, 저희 프로그램에서도 다양한 훈련을 통해 자기 스스로 모든 것들을 해결해 나가는 훈련을 시키고 있습니다.

 

아이만 보내면 알아서 해주는 프로그램인가요?

솔직히 말씀을 드리면 아이들의 대부분 문제의 원인은 부모님에게 있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부모님과의 상담을 동시에 하며, 부모님들이 가정에서도 교육의 일부를 시행하실 수 있게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또한 지속적인 관찰과 상담으로 진행상황을 검토하며 단계적으로 방향과 수준을 조정해 나갑니다. 아이의 교육을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에 일임하는 방법은 항상 한계가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든지 부모님이 관여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 주입식교육은 위험한가요?

우리가 사는 미국은 우리가 교육받은 한국의 교육과 시스템이 완전히 다릅니다. 또한 이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도 우리와 실정이 다릅니다. 우뇌를 활용하는 창의적 활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고력, 응용력, 독창력이 근본적으로 발달되지 않으면 앞으로의 사회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합니다. 어려서부터 주입식학습을 강요할 경우 우뇌의 개발이 제한된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아이 아빠는 엄마가 너무 극성을 부린다고 그러는데… 

모든가정이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가정이 아빠들이 무관심한 것이 사실이고 그래서 엄마는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교육에서 아빠와 엄마의 역할은 따로 별개의 것이며 누구 한 사람이 맡아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빠가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가정은 아이들이 분명히 어딘가 다르며,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모습을 실제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 관한 교육적인 책임은 부부가 서로 반반씩 져야 합니다.

 

아이가 미국에 온지가 얼마 안되어 고민이 많습니다. 
분명히 한국보다 기회가 많고 교육이 안정된 미국에 오신 것은 잘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오신 분들이 교육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시는 것을 많이 보며 안타까웠습니다. 미국의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절대로 서두르지 마시고 일단 학교에서 제시하는 방향을 잘 따라가며 아이들이 차츰 소화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십시오.

많은 부분에서 미국의 교육제도는 한꺼번에 이해하기가 힘들지만 조금씩 잡아나가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에서는 언제든지 무료로 기본상담을 해 드리며 고민하시는 모든 교육문제를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접근하여 도와드립니다. 

 

 

 

 

 

 

 

 

 

© 2020 by Y College Prep

  • w-facebook
  • Twitter Clean
  • w-googleplus
  • w-youtube